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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 저작권 이슈 체크VR 콘텐츠의 저작권 논란
VR 콘텐츠의 저작권 논란
미국의 골드만삭스는 2016년 세계 VR, AR 시장의 규모가 22억 달러에서 2025년 8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VRAR산업협회 역시 국내 VR 시장 규모가 2016년 1조 3,735억 원에서 2020년 5조 7,271억 원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VR 콘텐츠 시장의 화려한 성장의 이면에는 불법 콘텐츠 복제 등 VR 콘텐츠 저작권 침해라는 그림자가 존재한다. 4차 산업의 중심에 서 있는 VR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와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VR 콘텐츠 저작권 논란과 관련한 구제방법과 입법과제에 대해 고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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