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HOME 뒤로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새로운 미래, 세계로 가는 지식재산제1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
제1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지식재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지식재산이 존중 받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9월 4일을 ‘지식재산의 날’로 지정했다. 지난 9월 4일 제1회 지식재산의 날을 맞아 ‘새로운 미래, 세계로 가는 지식재산’을 주제로 열린 기념행사가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
제1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

새로운 미래, 세계로 가는 지식재산이날 기념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이낙연 국무총리, 구자열 LS회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및 사회 각계 인사가 참석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기념사를 통해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생계 걱정 없이 보람을 느끼는 선진사회로 만들어 가기 위해 정부와 여러분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념식은 개회식을 시작으로 기념 퍼포먼스, 지식재산인상 시상식, 기조연설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 로비에 마련된 전시장에는 미디어 콘텐츠에서부터 농업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지식재산과 관련한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여 참석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다.
해외 저작권 침해, 공동대응 방안 모색기념식에 이어 IP-저작권, IP-R&D, IP-금융, IP-인력·교육, IP-보호 등 총 5개 분야 주제발표 및 패널토론이 각 분야별로 진행됐다. ‘IP-저작권’ 분과 토론은 저작권해외진흥협회 권정혁 협회장의 ‘해외에서의 저작권 침해행위에 대한 해외 진출 사업자 간 공동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패널토론은 한국저작권위원회 김혜창 팀장이 사회를 맡았고, 스마일게이트 이한범 실장, KBS미디어 박상욱 차장, 한국저작권위원회 안성섭 팀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패널토론 시간에는 해외 진출 저작권자들의 애로사항과 대응 방안에 대해 각 분야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례를 중점적으로 공유했다. ‘IP-인력·교육’ 분과 역시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하홍준 선임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지식재산 교육의 현주소와 지식재산 교육자원 연계 활용 방안’이란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하였다. 하 선임연구위원은 “자율적 참여와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수평적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장 수요에 부합한 맞춤형 교육 실시로 교육의 수급 불균형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위원회 소식 - 제14차 한·중 저작권 포럼
지난 9월 1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중국 국가판권국 주최, 한국저작권위원회와 중국 환치우신문출판발전유한공사의 주관으로 제14차 한·중 저작권 포럼이 개최되었다. ‘한중 저작권 유통 변화와 상호 협력 방안 모색’을 주제로 양국의 최근 저작권 법제 및 정책 개선 동향과 최신 저작권 이슈 공유 및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글 _ 허성환 사진_ 남호식
TOP
구독하기
top top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