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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글_이동기 국민대학교법과대학교수,전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
기획특집

올림픽속
다양한의미가담긴올림픽상징물
적인소재를배경으로표현하였고,미술공예운동과도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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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저작권
올림픽에서 사용되는 상징은 오륜, 오륜기, 성화뿐만 아니라
것으로평가받고있다.1960년대이후1980년대까지는그시
엠블럼,마스코트,픽토그램등처럼다양하다.특히올림픽엠
대를풍미한모더니즘과간결한상징성을표현한미니멀리즘
블럼은 개최지의 문화와 자연, 그리고 시의성을 내포한 함축
의 영향을 받았다. 1990년대 이후 현재까지는 이미지가 지닌
적인의미의문화적,상징적기호이다.이를통해올림픽개최
상징과아울러독특한감성을표현하고자하는경향을보이며
올림픽의상징,그기호의
국은자신들이구현하고자하는올림픽의아이덴티티요소를
포스트모더니즘의영향을받고있다.
아이덴티티와인터랙션
표현하고국민의자부심을고취시킴과동시에세계인과함께
이번에 평창에서 개최되는 제23회 동계올림픽대회는 아시아
상징적상호작용을만들어낸다.
라는 잠재력이 큰 새로운 무대에서 젊은 세대들이 함께 동계
엠블럼은본래전쟁에서피아,적군과아군을구분,식별하는
스포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평창과 대한민국에 지속가능
전세계를순회하며열리는올림픽에는각국의정체성을담은다양한상징들이사용된다.개최지의문화와역사,자연등이담긴이상
표시로사용된것에서기원되었다고한다.역사적으로는출판
한유산을남기는순간이될것으로기대되는데,엠블럼이상
징들은고유의정체성을기반으로세계인들과소통하는중요한매개체가된다.상징과기호가보여주는브랜드이미지는우리의의식
업자의 표식을 나타내는 기능을 하기도 하였지만, 요즘은 자
징하는바도이와같다.즉현재의엠블럼이지니는특징중의
과행동에분명한시그널을준다.1988년서울올림픽과2018년평창동계올림픽은우리에겐서로다른의미로다가온다.세계각국의
모든민족이이번올림픽의엠블럼과마스코트등에서얻게되는인터랙티브한경험이한국의도약을앞당길수있도록하는중요한터
동차회사의브랜드이미지를표현하는수단으로널리사용된
하나로 꼽히는 다원적인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이 평창동계올
닝포인트가되기를기대한다.
다.영리적본질을지닌상표인마크(Mark)와달리,엠블럼이
림픽의엠블럼처럼스포츠가한국고유의예술과문화를하나
라는 용어는 공공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로결합하는형태로나타나는것이다.
또한행운을가져오는물건이나동물,사람등을뜻하는마스
평창동계올림픽의엠블럼은개최국의문화유산인한글을이미
코트는 캐릭터 이미지와 유사하지만, 그 자체 이미지에 머물
지화해그초성을기반으로형상을만들었다.한글초성을그래
지 않고 공공 브랜드가 지닌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
픽모티브로활용했다는점도그렇거니와,개최지‘평창’에서각
다는 점에서 캐릭터와는 차이가 있다. 올림픽의 상징물인 엠
각따온초성‘ㅍ’이동양의천지인(天地人)사상을기반으로하
블럼은 1924년 제8회 파리올림픽에서 도입된 이래 개최지마
늘과땅그리고사람이한데어울리는열린광장이라는의미를,
다 고유한 이미지로 만들어져 왔다. 동계올림픽을 살펴보면
‘ㅊ’이 눈과 얼음, 그리고 동계올림픽 스타를 상징한다는 점은
1924년제1회샤모니동계올림픽의포스터에서겨울스포츠의
실험적인 시도이면서 참신한 발상이다. 역대 동계올림픽 엠블
이미지를 구현한 이래로 1932년 미국 레이크플래시드동계올
럼이주로그림이나사물을형상화한것과다르게올림픽의오
림픽에서엠블럼을처음사용한것으로알려져있다.각대회
륜기색과개최국의전통색상을어우러지게해개최국의이미
의고유한올림픽상징물인엠블럼과마스코트는응용미술저
지를상징화하면서도텍스트와이미지를함께표현한엠블럼은
작물로서저작권법의보호를받는다.올림픽상징물의저작권
이전올림픽에서는볼수없었다.
은올림픽조직위원회와국제올림픽위원회에귀속된다.
현대기호학의창시자로불리는소쉬르(FerdinanddeSaussure)
는언어가가지는특질에관하여,언어의부분과전체사이에
올림픽엠블럼의아이덴티티
서의구조주의적상호관계를강조하면서,언어기호는개별적
엠블럼 도안은 올림픽의 개최 시기에 따라 그래픽 디자인의
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다른 기호와의 상호관
시대적사조와밀접한연관을지닌다.동계올림픽에서사용된
계에의해서그가치를발휘하는것이라고했다.이처럼평창
초기 엠블럼 도입 단계에서는 설산 등을 배경으로 하는 자연
동계올림픽의엠블럼이지닌한글초성은단순한한글의그래
2017OCTOBER
vol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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